목공

대패의 종류와 한국의 전통 대패

디자인 공장장 2024. 5. 10. 13:47
728x90
반응형

대패의 종류

대패는 일반적으로 서양식과 동양식(일본식)의 두 종류로 분류합니다.

서양식 대패는 사용자의 몸으로 부터 밀어서 나무를 깎고, 동양식은 사용자 몸쪽으로 대패를 당기며 나무을 깎는 방식입니다.  동양에서 많이 사용하는 대패는 일본에서 발명되었고 일본식 대패는 현재 한국과 아시아 국가에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보통 동양식 대패의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이외에 중국식 (한국전통) 대패를 추가해 세가지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식 대패는 서양식대패와 원리와 모양도 비슷하고 사용방법도 같기 때문에 일반적인 분류는 서양식과 일본식으로 분류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서양식 대패

 

일본식 대패

 

 

서양식 대패와 동양식(일본식) 대패의 차이점

밀면서 깎는 서양식 대패는 몸 전체를 이용해서 나무를 깎기 때문에 힘이 적게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패가 몸에서 멀어질 수록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힘을 주는 강도가 몸에서 멀어질수록 대패의 두께를 조절하는 능력도 떨어집니다.
당기며 깎는 일본식 대패는 서양식 대패에 비해 힘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팔을 펴서 당기는 거리안에 있는 일본식 대패는 힘의 조절이 일정하기 때문에 정밀도에서 서양식 대패보다 용이합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 일본식 대패는 컨트롤하기 어렵다는 큰 단점이 있습니다.  날물의 조절이 아주 힘들고, 날물조절이 잘되어도 당기는 힘이 일정하게 유지하기 까지 많은 연습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일본식 대패는 사각형의 나무 하나에 홈을 판 다음 날물을 넣어 조절 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처음 만들기는 쉽지만 정확하게 만들기 힘들고 이것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에 비해 서양대패는 대패는 금속등의 다양한 부품을 사용해 정밀하게 만들기 때문에 처음 만드는 데느 시각과 돈이 많이 들지만, 일단 만들고 나면 큰 기술없이 사용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서양식 대패 사용모습

 

서양식 대패 사용모습

 

중국식 대패

중국 대패는 목재를 다듬는 데 사용되는 공구로, 중국에서는 기원전 5세기 경부터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중국식 대패는 서양식과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으며, 밀면서 깎는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대패의 구조는 간단하지만, 사용법은 서양식과 같이 미는 방식이며, 날물 근처에 둥근 막대를 설치하여 사용을 편하게 한 것이 특징입니다.

기원: 중국 대패는 기원전 5세기부터 사용.
구조: 서양식과 비슷하며, 미는 방식으로 사용.
특징: 날물 근처에 둥근 막대를 설치하여 사용 편의성 증대.
발전: 중국 대패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서 발전해 왔습니다.
중국 대패는 목공예와 건축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중요한 공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중국식 대패

 

한국의 전통대패

 

김홍도의 '단원풍속도첩' 중 '기와이기'

 

조선시대 대패, 출처 건축 도구 박물관

 

 

 

소목 제작도구 ,출처: 전남목포신문

 

김홍도의 풍속도와 조선시대 전통대패를 통해 분석하면 한국의 전통대패는 일본식이 아니라 서양식처럼 밀면서 나무룰 깎는 대패입니다. 외형적인 형때도 중국의 전통대패와 동일합니다.

한국의 전통대패는 중국의 대패를 사용했고, 중국과 한국에는 환경과 작업에 특화된 대패가 300여가지이상 있다고 합니다. 

특히, 한국의 전통대패들은 작업 종류에 특화된 다양한 대패를 만들어 사용 했습니다.  조선시대 장인들은 자신에게 맞는 도구를 스스로 만들어 사용했습니다. 자신의 몸에 잘 맞는 도구를 사용했을 때 최상의 기술을 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축도구는 일정기간 사용하면 닳아서 없어지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과거의 목공과 관련된 도구가 전승되기 어렵습니다. 현재 남아있는 한국의 전통 대패는 조선말기부터 일제강점기 시대에 사용하던 것입니다.

 

현재 한국에서 사용하는 대패는 모두 일본식 대패입니다.  일본이 19세기 중반부터 동남아와 교류를 넓혀갈 때 일본식 대패가 전파되었고, 이 당시에 우리나라에도 전파된 것으로 알려집니다.  이후 일제시대를 거쳐 일본식 목재 기술과 목수들이 많이 들어와 자연히 일본식 대패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현대식 가구와 건축에서는 일본식대패에 밀려 전통대패는 거의 잊혀졌습니다. 현재는 한옥건설현장에서도 일본식 대패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의 목공 관련 기술과 용어는 일본의 기술과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건축 환경이 전동공구 사용과 서양식으로 변경되어 가고 있어서 목공관련 용어와 기술및 도구가 점점 서양식으로 변경되어 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서구식 가구제작과 카빙등의 목공 취미 시장이 성장하면서 서양식 대패의 사용자도 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