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

목재의 기초지식 2 - 목재 명칭과 나뭇결

디자인 공장장 2024. 5. 19. 22:32
728x90
반응형

나무의 각 부위별 명칭

단면도로 본 명칭

목재는 천연 소재입니다. 따라서 수종과 생육상태에 따라 나무의 상태는 다양합니다.
가공할 때는 색감, 결, 마디, 부위 등 특징을 살려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고, 통나무를 성질에 따라 크게 나누면 수심, 심재, 변재, 겉껍질로 나뉩니다.

 

 

나이테
나무는 성장하면서 나이테를 새겨 나간다. 나이테는 중심보다 바깥쪽으로 자라면서 짙게 보이는 선 모양의 부분이 1년마다 한 바퀴씩 겹쳐지는 것을 말한다.
바깥쪽의 새로운 세포는 수분과 영양분을 운반하는 역할을 하고, 안쪽의 심재에 가까운 오래된 세포는 죽어 딱딱해지면서 색이 짙어지고 짙어집니다. 그 중심부에 가까운 부분을 심재(心材)라 부르고, 바깥쪽의 새로 수분을 많이 함유한 부분을 변재(邊材)라 부릅니다.

 

심재 
나무의 안쪽 부분.
수종에 따라서는 색이 짙고 붉은색을 띠며, 심재라고 합니다.
내구성이 강하고 제재를 위해 건조한 뒤에도 뒤틀림이 적기 때문에 주로 재목으로 사용되는 것이 심재입니다.

 

변재
나무의 껍질에 가까운 부분.
심재의 바깥쪽에 있으며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심재에 비해 부드럽고 썩기 쉽고 벌레가 생기기 쉽습니다.
목재로 사용하려면 충분히 건조해야 합니다.

 

옹이
나뭇가지의 뿌리 부분이 줄기 내부에 남아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옹이가 없는 목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옹이가 적은 목재가 고가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항복 심재 변재
비중 크다 작다
신축률 적다 크다
내구성 크다 작다
강도 크다 약하다
목재의 흠 적다 많다.

 

 

목재의 절단(제재) 방법

나무를 제재할 때 단면에 나타나는 나이테 등의 무늬를 '나뭇결'이라고 합니다.
통나무를 가공하여 판재를 제재할 때, 어떤 방식으로 제재하느냐에 따라 나뭇결의 모양이 달라집니다.

목재의 다양한 절단 부위를 만들 때 일반적으로 통나무를 절단하는 방법에는 평면 톱질, 4등분 톱질, 갈라 치기 톱질 또는 로터리 박피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다양한 수종, 성장 속도, 가지의 양, 토양 유형, 나무가 성숙하는 동안의 기상 조건 등이 절단 결과물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 판목 (Flat Sawn)
    통나무의 가장자리에서 가장자리까지 평행하게 자를 때 생기는 나뭇결을 말합니다.
    단면을 보면 연륜이 산모양으로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표면의 나뭇결도 자른 위치에 따라 각진 모양이나 불규칙한 주름이 생깁니다.

     

    특징

    통나무에서 낭비 없이 나무를 잘라낼 수 있어 경제적입니다.
    정목으로 제재하는 것보다 한 통나무에서 큰 목재를 제재할 수 있습니다.

    판목은 정목에 비해 강도가 강해 다소 구부러져도 견딜 수 있고, 물에 강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판목은 건조 시 수축하면서 변형이 많습니다. 사용 시 충분히 건조시켜 제작해야 목재의 변형을 막을 수 있습니다. 

    우드데크 등 외장재에 사용하기에는 판상목의 목재가 적합합니다.

     

  • 정목(Quarter Sawn, Rift Sawn)
    통나무의 중심을 뚫고 잘라냈을 때 나타나는 세로줄무늬 모양의 나뭇결을 말한다.
    단면을 보면 나이테가 옆으로 이어져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특징

    판재에 비해 수량이 적고 비용이 비쌉니다.

    정목의 판재는 판목에 비해 뒤틀림과 수축이 적고 균열이 잘 생기지 않는 성질이 있습니다.
    연륜의 부드러운 부분과 딱딱한 부분이 번갈아 배열된 나뭇결로 인해 부드러운 부분은 수분을 흡수하기 쉽지만 팽창과 수축이 적어 문이나 가구 등의 재료에 적합합니다.

     

  • 로터리 필(Rotary Peeled)
    로터리 필 방식은 가장 비용이 적게 들고, 대부분 합판(베니어판)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폐기물이 가장 적고 얇은 '껍질'로 자르기 때문에 구조를 만들기 위해 뒷받침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가장 안정성이 떨어지고 갈라지기 쉽습니다.

 

나뭇결을 살린 인테리어 예시

 

판목을 이용한 인테리어

판목은 나이테 모양이 표면에 나타나며 자연 소재 특유의 따뜻함이 느껴집니다.
모두 다른 무늬로 개성이 있고, 강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벽면에 사용하면 자연스러운 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스테인이나 왁스로 착색하면 나뭇결이 더욱 돋보이고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통나무집이나 레트로 스타일은 물론 최근에는 DIY로 멋을 낸 인테리어에도 잘 어울리는 것이 판목의 특징입니다.

 

 

 

정목을 이용한 인테리어

 

정목은 단순함과 심플함이 특징입니다.
나뭇결의 곧게 뻗은 무늬는 모던한 느낌으로 차분한 인테리어에도 잘 어울립니다.

일본 목재 건물에 많이 사용되어 일본풍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주로 장지나 창호 등의 가구에 많이 사용되는 목재이기도 합니다.

출처 : https://96interior.com.sg/inspiration/japanese-minimalist/

 

728x90
반응형